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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금융

금융감독원의 보이스피싱 예방법: 당신의 재정을 지키는 방법

2023. 1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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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womanc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8944

1. 보이스피싱이란 무엇인가요?

보이스피싱은 전화를 통해 금융기관 직원을 사칭하여 금융정보를 탈취하거나 금전을 편취하는 범죄입니다. 범죄자들은 피해자에게 긴급 상황을 만들어 불안감을 조성하고, 계좌번호, 비밀번호, OTP 코드 등을 요구합니다. 또한, 피해자의 명의로 대출을 받거나, 다른 계좌로 돈을 송금하도록 유도하기도 합니다.

 

2. 보이스피싱 사례

  • 금융기관 직원 사칭: 금융기관 직원을 사칭하여 피해자에게 긴급 상황을 만들어 불안감을 조성하고, 계좌번호, 비밀번호, OTP 코드 등을 요구합니다.
  • 공공기관 직원 사칭: 공공기관 직원을 사칭하여 피해자에게 개인정보를 요구하거나, 과태료 등을 청구한다고 속여 금전을 요구합니다.
  • 경찰관 사칭: 경찰관을 사칭하여 피해자에게 범죄 피해를 입었다고 속여 금전을 요구합니다.
  • 택배기사 사칭: 택배기사 등을 사칭하여 피해자에게 택배 배송을 위해 금전을 요구합니다.

 

3. 보이스피싱 예방법

  • 금융기관 직원을 직접 확인합니다. 전화로 금융기관 직원이라고 밝히는 사람이더라도, 직접 전화를 돌려 금융기관 직원인지 확인합니다.
  • 절대 개인정보를 알려주지 않습니다. 계좌번호, 비밀번호, OTP 코드 등은 절대 알려주지 않습니다.
  • 금융기관을 직접 방문합니다. 중요한 사항은 직접 금융기관을 방문하여 확인합니다.
  • 금융감독원 콜센터를 이용합니다. 금융감독원 콜센터(1332)에 전화하여 보이스피싱 여부를 확인합니다.
  • 금융감독원 홈페이지를 이용합니다. 금융감독원 홈페이지(www.fss.or.kr)에서 보이스피싱 관련 정보를 확인합니다.

 

4. 보이스피싱 피해 발생 시

  • 즉시 경찰에 신고합니다. 보이스피싱 피해 발생 시 즉시 경찰에 신고하여 피해를 최소화합니다.
  • 금융기관에 연락합니다. 금융기관에 연락하여 계좌를 정지하고, 피해 금액을 회수하도록 요청합니다.
  • 금융감독원에 신고합니다. 금융감독원에 신고하여 보이스피싱 피해를 신고하고, 피해 예방 정보를 제공받습니다.

 

5.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한 금융기관의 노력

  • 고객 교육: 금융기관은 고객들에게 보이스피싱 예방법을 교육하고,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시스템 보안 강화: 금융기관은 시스템 보안을 강화하여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협력 강화: 금융기관은 경찰, 금융감독원 등과 협력하여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6.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위한 개인의 노력

  • 금융기관 직원을 직접 확인합니다. 전화로 금융기관 직원이라고 밝히는 사람이더라도, 직접 전화를 돌려 금융기관 직원인지 확인합니다.
  • 절대 개인정보를 알려주지 않습니다. 계좌번호, 비밀번호, OTP 코드 등은 절대 알려주지 않습니다.
  • 금융기관을 직접 방문합니다. 중요한 사항은 직접 금융기관을 방문하여 확인합니다.
  • 금융감독원 콜센터를 이용합니다. 금융감독원 콜센터(1332)에 전화하여 보이스피싱 여부를 확인합니다.
  • 금융감독원 홈페이지를 이용합니다. 금융감독원 홈페이지(www.fss.or.kr)에서 보이스피싱 관련 정보를 확인합니다.

 

7.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위한 사회의 노력

  • 보이스피싱 예방 교육: 사회는 모든 국민들에게 보이스피싱 예방법을 교육하여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학교, 직장, 사회단체 등을 통해 보이스피싱 예방 교육을 실시하고, 언론과 방송 등을 통해 보이스피싱 예방법을 홍보합니다.
  • 보이스피싱 피해 홍보: 사회는 보이스피싱 피해 사례를 홍보하여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보이스피싱 피해 사례를 통해 보이스피싱의 위험성을 알리고,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합니다.
  • 보이스피싱 피해자 지원: 사회는 보이스피싱 피해자들에게 피해를 보상하고, 재기를 지원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보이스피싱 피해자들에게 피해 금액을 일부 또는 전액 보상하고, 재취업 및 재활을 위한 지원을 제공합니다.
  • 금융기관의 노력: 금융기관은 고객들에게 보이스피싱 예방법을 교육하고,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금융기관은 고객의 계좌를 관리하고, 이상 거래를 감지하여 피해를 예방합니다.
  • 경찰의 노력: 경찰은 보이스피싱 범죄를 수사하고, 범인을 검거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경찰은 보이스피싱 피해 신고를 접수하고, 범죄 현장을 조사하며, 범인을 검거합니다.
  • 통신사의 노력: 통신사는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통신사는 보이스피싱 범죄를 차단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보이스피싱 피해 신고를 접수합니다.
  • IT 기업의 노력: IT 기업은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IT 기업은 보이스피싱 범죄를 차단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보이스피싱 피해 신고를 접수합니다.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위해서는 사회 전체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모두 보이스피싱 예방법을 알고,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금융거래와 법, 박준, 한민, 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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