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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제일반

디지털 플랫폼 경제

2024. 5.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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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플랫폼 경제
디지털 플랫폼 경제

디지털 플랫폼 경제는 디지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상품과 서비스의 공급자와 수요자가 거래하고 상호작용하는 새로운 경제 활동 형태를 말한다.

 

디지털 플랫폼 경제의 특징

 

 

 

  1. 개인화 구현
    플랫폼은 고객 데이터를 활용하여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는 고객 취향의 세분화에 대응하는 혁신적인 방식이다.
  2. 융합 비즈니스 실현
    플랫폼 기업들은 단일 플랫폼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여러 플랫폼을 운영하며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한다.
  3. 네트워크 효과 활용
    플랫폼은 공급자와 수요자를 연결하여 거래 비용을 절감하고, 네트워크 효과를 통해 더 많은 이용자를 확보한다.
  4. 새로운 고용 형태 등장
    플랫폼 노동자, 기계 노동자, 임시 고용 등 새로운 고용 형태가 나타나고 있다.

 

플랫폼 경제의 장점과 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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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경제는 디지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공급자와 수요자를 연결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지만, 동시에 여러 문제점도 내재하고 있다.

플랫폼 경제의 장점

  1. 개인화된 서비스 제공
    고객 데이터를 활용하여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는 고객 취향의 세분화에 대응하는 혁신적인 방식이다.
  2. 거래 비용 절감 및 효율성 증대
    플랫폼은 공급자와 수요자를 직접 연결하여 거래 비용을 절감하고, 네트워크 효과를 통해 더 많은 이용자를 확보할 수 있다.
  3.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창출
    플랫폼 기업들은 단일 플랫폼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여러 플랫폼을 운영하며 융합 비즈니스를 실현한다.
  4. 유연한 고용 형태 등장
    플랫폼 노동자, 기계 노동자 등 새로운 고용 형태가 나타나 노동의 유연성이 증가한다.

플랫폼 경제의 단점

  1. 플랫폼 기업의 과도한 지배력
    일부 대형 플랫폼이 시장을 과점하면서 혁신과 자본의 쏠림 현상이 발생한다.
  2. 개인정보 유출 및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
    플랫폼 기업이 개인정보를 무분별하게 활용하면서 소비자의 프라이버시 침해 가능성이 높아진다.
  3. 규제 체계 미비로 인한 갈등
    플랫폼 경제에 대한 규제가 부족하여 기업과 이용자의 플랫폼 종속이 심화되고 있다.
  4. 신생 플랫폼 기업의 어려움 가중
    초기 고객 확보 비용 증가와 기존 플랫폼과의 경쟁으로 신규 플랫폼의 생존이 어려워지고 있다.

따라서 플랫폼 경제가 지속 가능하기 위해서는 개인화 서비스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활용하는 동시에, 플랫폼 기업에 대한 적절한 규제 체계 마련이 필요하다

 

플랫폼 경제가 가져오는 경쟁 문제점

 

 

 

플랫폼 경제에서 독점적 지위를 가진 거대 플랫폼 기업들이 경쟁을 제한하고 시장을 왜곡시킬 수 있다는 점이 주요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1. 신규 진입 제한
    독점적 플랫폼은 규모의 경제와 네트워크 효과를 활용하여 신규 진입을 어렵게 만들고 경쟁사를 시장에서 제외시킬 수 있다.
  2. 소비자 선택권 제한
    플랫폼의 독점력이 강화되면 소비자의 선택지가 제한되고, 가격 인상 등을 통해 소비자 후생이 저해될 수 있다.
  3. 데이터 독점으로 인한 문제
    거대 플랫폼은 데이터 독점력을 바탕으로 개인정보 침해 및 불공정 행위 등의 우려가 있다.
  4. 기존 산업과의 갈등
    플랫폼 기업과 기존 산업 간의 이해관계 충돌로 인해 규제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5. 공정 경쟁 저해
    일부 플랫폼 기업이 자사 서비스를 우대하거나 경쟁사를 차별하는 등 공정한 경쟁을 저해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플랫폼 경제에서 혁신과 효율성을 유지하면서도 독과점을 방지하고 공정한 경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적절한 규제와 감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플랫폼 경제에 대한 국제 규제

 

 

 

플랫폼 경제에 대한 국제 규제는 아직 초기 단계이며, 주요국들이 자국의 이해관계에 따라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다.

미국의 플랫폼 경제 규제

미국은 상대적으로 느슨한 규제 기조를 유지하며 거대 플랫폼 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동시에 인센티브와 민간 벤처 및 금융자본을 결합하여 플랫폼 기업의 성장을 뒷받침한다. 그러나 최근 독과점 우려로 인해 규제 강화 움직임도 있다.

중국의 플랫폼 경제 규제

중국은 국내에서는 플랫폼 기업에 대한 규제를 강력히 부과하는 반면, 해외 진출을 위해서는 국가 지원 금융과 민관 파트너십 등을 동원하고 있다. 자국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정책을 펼치고 있는 것이다.

EU의 플랫폼 경제 규제

EU는 2022년 '디지털서비스법(DSA)' 및 '디지털시장법(DMA)'을 통과시켜 거대 플랫폼 기업에 대한 규제를 강화했다. 이용자 보호, 공정 경쟁 환경 조성 등을 목표로 한다.

국제 규제 논의 동향

플랫폼 경제에 대한 국제적 규제 논의도 진행 중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2019년 '디지털서비스무역에 관한 원칙'을 발표하여 디지털 무역장벽 해소를 촉구했다. 하지만 주요국 간 이해관계 대립으로 구체적인 국제 규범 마련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다.

요컨대 플랫폼 경제에 대한 국제 규제는 초기 단계로, 주요국들이 자국의 이해에 따라 상이한 입장을 취하고 있어 향후 국제 규범 정립을 위한 협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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