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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기업

올해 9월에 이은 '요소수 대란' 재현 가능성 우려

2023. 12.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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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가 중국산…'요소수 대란' 재현 가능성 우려

2023년 9월, 중국이 요소 수출을 제한하면서 한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이 요소 수급난에 시달렸습니다. 당시 한국은 요소 수입의 90% 이상을 중국에 의존하고 있었기 때문에, 요소 수급난은 심각한 경제적·사회적 혼란을 야기했습니다.

이후 한국 정부는 요소 수급 안정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 결과, 2023년 12월 현재, 한국의 요소 재고량은 3개월 이상을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안정을 되찾았습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중국이 언제든지 요소 수출을 다시 제한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세계 최대의 요소 생산국이지만, 자국 내 요소 수요도 급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중국의 요소 수출 제한 가능성

중국은 요소를 디젤 차량용 배기가스 저감장치인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에 사용되는 촉매제로 사용합니다. 중국 정부는 최근 디젤 차량의 배출가스 규제를 강화하고 있어, 요소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은 화학비료의 원료로도 요소를 사용합니다. 중국 정부는 최근 식량안보를 위해 화학비료 생산을 확대하고 있어, 요소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요소 수요 증가로 인해, 중국이 요소 수출을 제한할 가능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중국은 지난 2021년에도 디젤 차량의 배출가스 규제 강화를 이유로 요소 수출을 제한한 바 있습니다.

 

한국의 요소 수급 대책

한국 정부는 중국의 요소 수출 제한 가능성에 대비해 다음과 같은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 요소 수입처 다변화

한국은 현재 요소 수입의 90% 이상을 중국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한국 정부는 중국 외에 호주, 러시아, 인도 등 다른 국가로부터 요소를 수입하는 비중을 늘릴 계획입니다.

  • 요소 재활용 확대

한국은 요소를 자동차용 배기가스 저감장치 외에 화학비료, 농약, 섬유, 의료 등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국 정부는 요소를 사용한 제품을 재활용하여 요소를 회수하는 비중을 늘릴 계획입니다.

  • 요소 생산 역량 확대

한국은 현재 요소를 생산하는 기업이 많지 않습니다. 한국 정부는 요소 생산 기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여, 국내 요소 생산 역량을 늘릴 계획입니다.

 

요소 수급 안정을 위한 노력 필요

한국 정부의 대책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요소 수출 제한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은 요소 수급 안정을 위해 다음과 같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 국민들의 요소 절약 실천

요소는 SCR에 사용되는 촉매제로, 디젤 차량의 배기가스 저감에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국민들이 요소 절약을 실천하여 요소 수요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 요소 수급 대응 체계 강화

한국 정부는 요소 수급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강화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요소 수급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비상시 대응 계획을 마련해야 합니다.

중국의 요소 수출 제한 가능성은 한국 경제에 큰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한국 정부와 국민이 함께 노력하여 요소 수급 안정을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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